링크드데이터는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입니다. W3C의 Semantic Web 표준을 활용해 웹(Web) 공간에서 데이터를 공유 및 재활용을 위한 기술로 데이터를 연결하고 발행(publishing)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링크드데이터 기술을 통해 데이터 중심의 웹이 구현되면 열린 데이터의 조합을 기반으로 누구나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형식으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도 사람처럼 데이터를 통해 이해하고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LiST는 Linked Data를 통해 데이터가 보다 윤택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확산에 앞장 섭니다.
Linked Data 발행 기술
SPARQL Endpoint는 발행된 Linked Data에 접근하기 위한 필수 인터페이스입니다.
SPARQL Endpoint를 통해 SPARQL 질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SPARQL Endpoint를 통해 발행된 Linked Data의 개별 개체(Resource)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Linked Open Data 서비스는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 대표도서관을 수행함으로써 관리, 보존하고 있는 서지 정보와 주제명, 저자명 데이터를 대상으로 기존의 (KOR)MARC 형태 또는 DBMS 형태의 데이터를 RDF로 형식으로 변환하여 웹상에 Linked Open Data 형식으로 발행한 서비스 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서지데이터 465만건 데이터 변환 및 공유체계 구축
저자명 16만건, 주제명 56만건 데이터변환 및 공유체계 구축
해외 데이터 정보와 인터링킹 143만건 구축으로 정보 연계, 확산 체계 구축